겨울철이 되면 실내는 상대적으로 건조하게 됩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건조하고 추운 환경에서는 호흡기질환 유발확률이 상승하게 되는데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실내온도는 약 20도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고 습도 또한 가습기나 젖은 수건, 빨래 등을 통해 40%~60%를 유지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2. 청소
잠깐이라도 창문을 열면 찬바람이 유입되 방안이 냉랭해져 창문을 거의 열지 않는 겨울철에는 청소에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환기 횟수가 줄어들어 집먼지와 집진드기의 활동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잦은 청소와 침구류 관리가 필요합니다. 침구류는 햇볕에 자주 널어 주시고 세탁을 자주 하기 어렵다면 자주 털어 주셔야 합니다.
3. 반려동물 체온관리
날씨가 추워지면 반려동물들에게 여러 디자인의 옷을 입히는 보호자분들이 많습니다. 반려동물의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장시간 착용하게 되면 피부질환이 유발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간 동안 착용해 주시고 옷을 입혀두고 실내온도 조절을 하지 않는 것보다는 탈의시킨 상태에서 실내온도를 적절히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산책
반려동물들이 생각보다 쉽게 동상에 걸리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사람과 마찬가지로 장시간 차가운 곳에 반려동물의 발이 노출되면 동상에 걸리기 쉽습니다. 보통 산책을 하실 때 반려동물에게 양말이나 장화같은 보온물품을 착용시키시는데 이 또한 산책시간 외에 장시간 착용할 경우 습진등과 같은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산책시간이나 횟수가 줄어드는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사료와 간식 급여량을 20%정도 줄여주시면 체중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5. 건강관리
사람도 겨울이나 여름이 되면 보양식을 찾듯이 반려동물들에게도 영양공급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 계절이므로 영양제나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간식 및 사료도 급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앞서 설명한데로 상대적으로 활동량이 줄어드는 시기이므로 급여량 조절에 주의하셔야 합니다.